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미국 배당 주 투자시 반드시 알아야할 사항들과 배당주 투자 상식

by teslam 2021. 2. 19.
반응형

 

 

 

 

안정적인 배당 수익을 위해 미국 배당 주식에 투자를 하는 사람들이 점점 많아지고 있습니다. 

미국 주식은 분기마다 배당금을 지급하는 분기 배당이 매우 일반적입니다. 

 

아래는 분기별 월별로 안정적인 배당 수익률을 주고 있는 우량주식입니다. 

들어본 주식도 있고 처음보는 주식도 있겠지만 포트폴리오 구성에 참고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배당주식 투자시 고려해야할점은? 

 

1. 배당락

 

배당주식 투자를 하기 위해서는 배당락에 대해 이해를 하고 있어야 합니다. 배당이 결정된 이후 주가가 하락하는 것을 말합니다. 보통 연말에 차년도 배당이 결정되는데 배당금을 받을 권리가 사라지면 일반적으로 사람들이 떠나(매도)기 때문에 주가가 하락합니다. 국내주식 중 대표적인 고 배당주인 KT&G는 지난 12월 29일 배당이 결정된 이후 5.98% 하락하며 배당락이 있었습니다. 하지만 분기 배당을 하게 될 경우 배당 간격이 줄면 배당락 리스크가 줄어듭니다. 실제로 미국에서 분기배당을 실시하는 주식의 경우 배당락의 영향력이 그리 크지 않습니다. 

 

 

2. 분기배당

 

미국 주식은 분기별로 배당을 하는 주식이 매우 일반적입니다. S&P 500 종목 기준으로 약 80%가 분기 배당을 실시하고 있습니다. 우리나라의 경우 연 1회 (연말) 배당을 실시하는 주식이 대부분인 반면 미국에서는 분기 배당이 보편적입니다. 코스피 대장주인 삼성전자우 또한 분기배당을 실시하고 있습니다. 

 

안정적인 배당 소득과 배당주식 투자를 하기 위해서는 포트폴리오를 어떻게 구성하는지가 매우 중요합니다. 하지만 일반인 입장에서 포트폴리오를 잘 짜기가 매우 어렵기 때문에 여러가지를 고려하여 구성을 해야 합니다. 

 

아래는 안정적으로 분기배당을 실시하는 주식들을 정리한 것입니다. 다양한 분기배당 주식이 있고 우량주식들이 많이 있기 때문에 여러가지를 고려하여 자신만의 포트폴리오를 구성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1, 4, 7, 10월 2, 5, 8, 11월 3, 6, 9 ,12월
종목 배당수익률 종목 배당수익률 종목 배당수익률
머크(MRK) 3.37% AT&T (T) 7.27% 서던컴퍼니(SO) 4.34%
시스코시스템즈(CSCO) 3.23% 버라이즌 (VZ) 4.58% 화이자 (PFE) 4.35%
킴벌리클라크 (KMB) 3.45% CVS헬스 (CVS) 2.79% 록히드마틴 (LMT) 3.23%
스테이트 스트릿 (STT) 2.97% 캐터필러 (CAT) 2.25% 암젠 (AMGN) 2.92%
제이피모건 (JPM) 2.80% 모건스텐리 (MS) 2.09% 블랙록 (BLK) 2.36%

*NH투자증권 선정 미국 주요 고배당주 

 

 

3. 월배당

 

분기배당 뿐만 아니라 매월 배당을 실시하는 주식도 심심치 않게 찾아볼 수 있습니다. 미국 증시 상장사들 중에서 약 40-50곳 정도가 월 배당을 실시하고 있습니다. 대부분 리츠(REITs)와 벤처케피탈 회사입니다. 미국 리츠와 벤처캐피탈사는 배당가능이익의 90% 이상을 배당해야 법인세 면제 혜택을 받을 수 있습니다. 때문에 리츠와 벤처케피탈사가 일반적으로 고배당을 실시하고 있습니다. 

 

국내에 가장 잘 알려진 월 배당 주식은 리얼티인컴(Realty Income; O)이라는 리츠입니다. 리얼티 인컴은 헬스클럽, 약국 저가 생활용품정 등 온라인 마켓의 영향권이 아닌 소매점의 부동산에 투자하는 컨샙의 리츠 입니다. 현재 (2021년 1월) 기준으로 4.66%의 월배당 수익률을 보이고 있습니다. 1000만원을 투자할 경우 매월 약 3만8천원씩, 연간 46만원(세전) 배당을 기대할 수 있습니다. 

 

리얼티인컴만큼 유명한 월배당 & 고배당 주식은 '메인스트리트캐피탈(Main Street Capital; MAIN)' 입니다. 메인스트리트케피탈은 배당률은 7.73%으로 주당 배당금은 현재(2021년 1월) 기준으로 $2.46 달러 입니다.  

 

 

4. 월배당 ETF, DIA가 차라리 가장 안정적이다.

 

하지만 개별종목에 월배당과 높은 배당률만 보고 투자하는것은 개인적으로 큰 리스크가 있을 수 있습니다. 월배당을 하는 EPR 프로퍼티(EPR Properties)도 월배당을 하는 주식으로 유명하지만 지난 2020년 6월 이후 배당을 중지하고 있습니다. 

 

미국 주식 ETF 중에는 월 배당을 하는 ETF도 있습니다. DIA(Dow Jones Industrial Average)는 매월 배당을 하는 다우존수 추종 ETF 입니다. 실제로 다우존수의 지수는 지난 5년간 2배 가까이 지속적으로 우상향하는 지수이기 때문에 VC나 리츠에 비해 훨씬 안정적이며 배당과 성장이라는 두가지를 모두 잡을 수 있는 카드라는 생각이 듭니다. 

 

높은 배당률과 배당금을 받더라도 10년동안 주가가 그대로라면 결국 손해이기 때문이죠. 월배당 주식에서 우상향(장기 성장)은 반드시 고려해야하는 중요한 부분입니다. DIA의 배당률은 2.3% 입니다.

 

 

5. 배당금은 배당소득세 15%가 원천징수된다. 

 

배당금 또한 소득세가 있습니다. 바로 '배당소득세'인데요, 미국 주식의 경우 배당 주식은 15%이며 원천징수되어 공제된 뒤에 통장으로 입금이 됩니다. 15%의 소득세는 적지 않기 때문에 배당 주식 포트폴리오를 구성할때 세 전과 세 후 금액을 완벽하게 이해한 뒤 포트폴리오를 구성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미국주식의 배당소득세는 원천징수이기 때문에 따로 종합소득세를 신고할 필요는 없습니다. 

국내주식의 경우 배당소득세는 15.4% (배당소득세 14% * 세율대비 10%의 지방소득세 = 15.4%)입니다. 국내주식의 경우 원천징수되지 않기 때문에 종합소득세를 신고할때 합산하여 신고해야합니다. 이부분도 장기투자 & 배당투자 할 때 꼭 알아야 하는 부분입니다. 

반응형